본문 바로가기
투자

시장에 관한 10가지 법칙 : 투자자의 멘탈 관리

by GreatS 2023. 7. 25.
반응형

해외 블로그가 쓴 시장에 관한 10가지 법칙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투자 마인드관리에 도움이 될 듯하여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식시장은 항상 위협적입니다. 실제 돈이 왔다갔다 하는 실물 거래이고, 거기에 따른 엄청난 양의 정보가 필요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투자금을 잃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위협적인 주식시장이라도 일부 소수의 사람은 오랜 시간에 걸쳐 부를 축적해 온 곳이기도 합니다. 

이 두가지 부류의 투자자들의 주요 차이점은 잘못된 투자 결정일 것입니다. 이에 시장에 대한 10가지 진실 혹은 법칙에 대해 소개합니다.


첫째, 장기전은 무적무패

주식시장은 역사상 극복하지 못한 것은 없었습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자인 워런버핏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에 뉴욕 타임스의 기고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오히려 주식 시장에는 좋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미국은 20세기에 두 차례에 걸쳐 세계 대전으로 인해 충격적이고 비용이 많이 드는 군사 분쟁까지 겪었습니다. 또 이후에 대공항, 12여 차례의 경기침체와 금융공항, 오일쇼크, 독감유행, 대통령의 사임등을 견뎌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다우지수는 66에서 11,497포인트로 상승했습니다. 

이 워런버핏의 기고문이 발표된 이후 미국 주식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신용등급 강등과 팬데믹을 비롯한 여러 난관을 극복 후 다우지수는 34,912 포인트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참고로, 플러스 수익률을 얻기 위해 100년이나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1926년 이후 20년동안 주식 시장은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지 않은 기간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더 짧은 기간에 걸쳐 주식은 상승하지만 어쨌든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플러스 수익률이 나올 확률은 높아집니다. 


둘째, 단기전에는 손해를 볼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상승장에는 항상 많은 고비가 있습니다. S&P500은 연간수익률로 따지면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MDD(고점 대비 하락률) 즉 이 기간 동안 평균 14%의 하락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아래 차트는 JP모건 자산운용 차트입니다. 회색 막대는 각 연도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빨간색 점은 연도 내 하락폭을 나타냅니다.

JP모건
주식 시장은 일반적으로 매년 큰 폭의 하락세를 보입니다(출처 : JP 모건 자산관리)


2020년 2월 19일부터 3월 23일까지 S&P500이 34% 하락한 것처럼 이렇게 빠르게 하락할 수도 있으며, 2007년 10월 9일부터 2009년 3월 9일까지 57%가 아주 천천히 투자자들을 고통스럽게하며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즉 장기 수익을 위해 투자한다는 것은 중간의 이런 변동성을 감내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셋째, 평균에 대한 기대를 버리세요.

 

주식 시장이 연평균 10%의 수익률을 낸다는 소리는 많이 들어보셨을 껍니다. 장기적으로는 사실일 수 있지만, 한 해 평균 수익률을 반드시 그렇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리톨츠 웰스 매니지먼트의 벤 칼슨이 작성한 아래 차트를 확인해 보세요. 1926년 이후 S&P 500의 연간 수익률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10% 내외의 수익률이 일반적이었다면, X축 바로 위에 점들이 촘촘하게 가로로 뻗은 선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S&P 500 연평균 수익률
출처 : Ben Carlson, A Wealth Of Common Sense


수익률 0%를 가로지르는 점들은 내년 수익률이 어떨지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려줍니다. 이는 경제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정확히 안다고 해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대공황과 글로벌 금융위기를 제외하면 역사상 경제 호황과 불황을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안이 되는 점은 그나마 대부분의 점은 검은색 선 위에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주가는 대부분 상승하게 됩니다.


 

 

넷째, 주식시장은 비대칭으로 상승합니다.

 

무슨 얘기냐면 투자자 입장에서 주식은 100%까지만 하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상승할때는 제한이 없습니다. 100% 일 수도 있고 1000% 일 수도 있으며 2000% 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늘 주식시장에서 나쁜 매도세를 보아왔습니다. 하지만 매도시점보다 주가는 항상 그 몇배는 더 많이 올랐습니다. 보장된 것은 아니지만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2009년 3월에 666포인트의 최저점을 찍은 S&P500은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다섯째, 주가를 움직이는 기업 실적

 

주식시장의 장기적인 움직임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실적, 또는 실적에 대한 기대, 다르게는 실적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움직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 또는 정책에 관한 뉴스는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정도까지만 주가가 움직입니다. 실제 기업의 이익이나 실적은 기업에 투자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여섯째, 밸류에이션으로 내년에 대해 예측 가능한가?

주식이나 주식시장에서 싸거나 비싼지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측정방법들이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방법은 장기 수익률에 대해 알려줄 수는 있지만, 대부분 향후 1년 동안 가격이 어디로 향할지는 거의 알려주지 않습니다. 지금처럼 단기간에 비싼 주가는 더 비싸질 수도 있고, 싼 주가는 더 저렴해질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장기간에 걸쳐 오히려 더욱 저렴해지거나 비쌀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사람은 밸류에이션이 평균적으로 회귀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일곱 번째, 주식투자는 위험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입니다. 

 

가장 유리한 시장 상황에서도 위험을 회피하는 사람들이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는 항상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야후 파이낸스 모닝 브리프의 10년 차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BofA에서 고객을 상대로 수년 동안 주식시장의 리스크가 무엇이냐고 생각한 것에 대해 설문조사한 내용입니다. 무역전쟁, 유로부채위기, 중국과의 무역전쟁 등 시장에는 많은 위기와 리스크가 존재해 왔습니다. 

참조 : 투자자들이 걱정하는 리스크는 항상 존재합니다. (BofA Global Research)


여덟 번째, 가장 불안정한 리스크는 사람들이 말하지 않는 리스크입니다.

 

시장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면 주요 리스크 목록은 이미 시장에 가격이 반영된 리스크를 말할 때가 많습니다.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거나 우려하는 사람이 없는 리스크가 수면 위로 떠오를 때 시장은 가장 크게 뒤흔들립니다. 

 


아홉 번째, 주식시장에는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상장하고, 상폐됩니다.

 

무슨 이야기냐면 기업이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 것처럼 주식에도 영원한 주식시장은 없습니다. S&P500에는 많은 기업이 추가되고, 또 퇴출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S&P500 수익률을 견인한 것은 예상하지 못한 시장에 추가된 신규 기업들이었습니다. 


열 번째, 주식 시장은 미국경제와는 실제로 다를 수 있습니다.

 

미국의 주식시장의 성과는 미국경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는 하지만 경제와 주가가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 

 

경제는 미국에서 수행되는 모든 비즈니스를 반영하는 반면에 시장에서 대기업은 저비용 금융을 이용할 수 있고, 상품과 노동력을 저렴하게 조달할 수 있는 규모이기 때문에 실적 반영에 있어서 왜곡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식 시장을 구성하는데 이러한 대기업 중 상당한 기업이 미국의 성장전망보다 더 좋은 해외에서 일부 사업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10가지 법칙이 의미하는 것

 

우리는 수년에 걸친 끔찍한 약세장을 목전에 앞두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누가 예측할 수 있습니까? 

하지만 주식 시장은 늘 상승하는 편입니다.

 

이는 생각해 보면 이해가 됩니다. 상황이 나빠지기보다는 나아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수요가 기업의 경영진과 기업이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승자는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일부는 주식 시장에 상장할 만큼 회사 규모가 커지기도 합니다.  수익이 증가하기 시작하면 수익은 더욱 증가합니다. 그리고 그 수익은 주가를 움직입니다. 



※ 참조 : Tker by Sam Ro

반응형